아반떼HD 활대링크 교환
아반떼 HD 활대링크(스테빌라이저) 교체 DIY
바퀴부분에서 덜그덕 거리는 소리가 남
아반떼HD의 활대링크가 잘 나가서 5만Km 정도마다 교환해 주어야 한다고 함
새 활대링크의 헤드는 굉장히 뻑뻑하게 돌아가는데
나간 활대링크의 헤드는 쉽게 돌려 흔들 수 있음
1. 작키 2개 : 한쪽만 리프팅하면 활대가 틀어져 활대링크 탈착이 어려움
2.
1/2" 복스 연장대 640mm
복스알 1/2" 21mm
또는
뒷트렁크의 예비타이어 교체 공구를 활용할 것이라면
수도파이프 백관 20A 650mm
3. 소켓 렌치 3/8"
4. 수도파이프 백관 20A 350mm : 소켓렌치 손잡이 연장대. 길면 걸리고 짧으면 힘을 안받음
* 수도파이프 1m를 구매하면서 재단옵션을 넣어 650+350mm로 잘라달라고 요청하면 됨
http://myoung119.com
전륜 활대링크 교환시
1. 복스알 3/8" 17mm
2. 17mm 콤비네이션렌치 x 2 : 2개중 하나는 너트를 풀 때 헛돌지않게 잡아주는 역할이므로 일반 양구 스페너여도 됨
3. AVANTE HD STAB LINK FRT
54830-2H100
유림/삼영 \5,500 x 2
후륜 활대링크 교환시
1. 복스알 3/8" 14mm
2. 14mm 콤비네이션렌치 : 1개만 있어도 헛돌지 않았음
3. 아반떼HD (후) 스텝링크
55530-2H000
유림/삼영 \5,400 x 2
활대고무
전 활대 고무는 탈착이 어려운위치에 있어 포기
후활대고무
55513-1H000 (파이 13.8)을 구매 했는데 구멍이 작았음
기존 부품은 파이 14.5??? 였음
복스알 3/8" 16mm ???
-> 나중에 직영부품점에서 차번호 대고 부품 구매 해야 할것같음
-> 후륜 뺄일이 있을 때 다시 시도 할 것
* 활대링크 너트를 풀거나 조일 때 복스알이나 렌치가 덜 끼워진 상태에서 힘을 줘서 너트가 뭉개지지 않도록 주의
* 새 부품에 딸려나오는 너트를 풀어보고, 풀때 힘주는 방향을 파악할 것
*주의사항 : 평지에 주차한 상태에서 바퀴를 뺄 것
잭(자키)으로 들어올리기 전에 21mm 복스알 및 연장대를 사용해 휠너트를 살짝만 품
(푸는 방향 : 반시계방향)
잭으로 차를 들어올림
좌/우 양쪽을 다 들어올려야 활대(스테빌라이저)가 뒤틀리지 않아 활대링크를 쉽게 빼고 넣을 수 있음
이전 차(엑센트)를 폐차할때 빼놓은 잭이 있어서 트렁크의 보조타이어 교체 공구의 잭과 같이 사용할 수 있었음
전륜의 경우 17mm 복스알 및 소켓 렌치를 써서 활대링크의 너트를 풀어냄
처음에는 잘 안풀리므로
소켓 렌치 손잡이에 수도파이프를 끼워 힘을 줌
그래도 안풀리면 WD-40을 뿌리고 기다린 후 품
푸는 방향은 새 활대링크의 너트를 풀리는 방향을 참고하면 됨
일단 너트가 돌기 시작하면 17mm 콤비네이션렌치를 써서 푸는것이 쉬움
전륜 활대링크의 경우 어느정도 풀면 너트가 헛돔
이때 활대링크 머리부분 쪽에 17mm 스페너를 하나더 끼워넣으면
다 풀 수 있음
후륜의 경우 14mm 복스알 및 소켓 렌치를 써서 윗 쪽 너트를 풀어냄
전륜 교체시 사진은 못 찍었음
잭을 내린 후에 연장대를 사용해 꽉 조일 것
How to Replace Stabilizer Links on Hyundai Elantra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QrMiDcpgik
증상
방지턱을 넘거나 도로의 패이거나 튀어나온 부분을 지날때바퀴부분에서 덜그덕 거리는 소리가 남
아반떼HD의 활대링크가 잘 나가서 5만Km 정도마다 교환해 주어야 한다고 함
새 활대링크의 헤드는 굉장히 뻑뻑하게 돌아가는데
나간 활대링크의 헤드는 쉽게 돌려 흔들 수 있음
준비물
휠탈거 시1. 작키 2개 : 한쪽만 리프팅하면 활대가 틀어져 활대링크 탈착이 어려움
2.
1/2" 복스 연장대 640mm
복스알 1/2" 21mm
또는
뒷트렁크의 예비타이어 교체 공구를 활용할 것이라면
수도파이프 백관 20A 650mm
3. 소켓 렌치 3/8"
4. 수도파이프 백관 20A 350mm : 소켓렌치 손잡이 연장대. 길면 걸리고 짧으면 힘을 안받음
* 수도파이프 1m를 구매하면서 재단옵션을 넣어 650+350mm로 잘라달라고 요청하면 됨
http://myoung119.com
전륜 활대링크 교환시
1. 복스알 3/8" 17mm
2. 17mm 콤비네이션렌치 x 2 : 2개중 하나는 너트를 풀 때 헛돌지않게 잡아주는 역할이므로 일반 양구 스페너여도 됨
3. AVANTE HD STAB LINK FRT
54830-2H100
유림/삼영 \5,500 x 2
후륜 활대링크 교환시
1. 복스알 3/8" 14mm
2. 14mm 콤비네이션렌치 : 1개만 있어도 헛돌지 않았음
3. 아반떼HD (후) 스텝링크
55530-2H000
유림/삼영 \5,400 x 2
활대고무
전 활대 고무는 탈착이 어려운위치에 있어 포기
후활대고무
55513-1H000 (파이 13.8)을 구매 했는데 구멍이 작았음
기존 부품은 파이 14.5??? 였음
복스알 3/8" 16mm ???
-> 나중에 직영부품점에서 차번호 대고 부품 구매 해야 할것같음
-> 후륜 뺄일이 있을 때 다시 시도 할 것
주의사항
* 활대링크 너트를 풀거나 조일 때 복스알이나 렌치가 덜 끼워진 상태에서 힘을 줘서 너트가 뭉개지지 않도록 주의
* 새 부품에 딸려나오는 너트를 풀어보고, 풀때 힘주는 방향을 파악할 것
절차
1. 바퀴 빼기
*주의사항 : 평지에 주차한 상태에서 바퀴를 뺄 것
잭(자키)으로 들어올리기 전에 21mm 복스알 및 연장대를 사용해 휠너트를 살짝만 품
(푸는 방향 : 반시계방향)
잭으로 차를 들어올림
좌/우 양쪽을 다 들어올려야 활대(스테빌라이저)가 뒤틀리지 않아 활대링크를 쉽게 빼고 넣을 수 있음
이전 차(엑센트)를 폐차할때 빼놓은 잭이 있어서 트렁크의 보조타이어 교체 공구의 잭과 같이 사용할 수 있었음
2. 활대링크교체
전륜의 경우 17mm 복스알 및 소켓 렌치를 써서 활대링크의 너트를 풀어냄
처음에는 잘 안풀리므로
소켓 렌치 손잡이에 수도파이프를 끼워 힘을 줌
그래도 안풀리면 WD-40을 뿌리고 기다린 후 품
푸는 방향은 새 활대링크의 너트를 풀리는 방향을 참고하면 됨
일단 너트가 돌기 시작하면 17mm 콤비네이션렌치를 써서 푸는것이 쉬움
전륜 활대링크의 경우 어느정도 풀면 너트가 헛돔
이때 활대링크 머리부분 쪽에 17mm 스페너를 하나더 끼워넣으면
다 풀 수 있음
후륜의 경우 14mm 복스알 및 소켓 렌치를 써서 윗 쪽 너트를 풀어냄
후륜 활대링크 상부너트 |
후륜 활대링크 하부너트 |
후륜 활대링크 신/구 부품 |
사용한 공구들 |
전륜 교체시 사진은 못 찍었음
3. 바퀴 끼우기
휠 너트는 5개인데 별을 그리는 방향으로 조금씩 죄어 줄 것잭을 내린 후에 연장대를 사용해 꽉 조일 것
참고한 사이트
How to Replace Stabilizer Links on Hyundai Elantra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QrMiDcpgik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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