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반떼HD 냉각수 교환

주의사항

1. (폐)부동액은 피부와 눈에 닿지 않게 주의
   닿으면 바로 씻어낼 것

2. 폐부동액은 하수도에 버리지말고
   반드시 구입처/서비스센터/카센타에 처리를 부탁할 것

3. 부동액이 닿은 도구는 물로 깨끗이 세척 후 다른 용도로 사용할 것


사전정보

아반떼HD 냉각수 실용량 : 6.5~6.6 L

출고시 부동액 혼합비율 : 45% (섭씨 -30도 대응)

라디에이터와 보조냉각수통의 냉각수를 합한양(실측치) : 약 3.2 L

라디에이터내 냉각수양(실측치) : 약 2.6 L


준비물

부동액 3L : "에스오일 슈퍼쿨란트" 배송비포함 \10,360 (2017년5월)
비닐장갑
2L 빈생수통 6개 : 폐부동액 보관용
대야
깔대기
패트병을 절반으로 잘라 만든 깔대기
배관용 테플론 테입
5L 계량컵
큰 주사기



절차


1. 라디에이터 코크 열기


*주의사항 : 냉각수가 충분히 식은 상태에서 할 것

라디에이터 코크위치는 차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
라디에이터 좌측 하단에 위치



라디에이터 좌측(조수석쪽) 위에서 내려다본 코크 (빨간색 화살표)



코크 아래에 폐 냉각수를 받을 대야를 놓음

본넷을 열고 팔을 쑥 집어 넣어 잠긴 콕크를 풀어냄

다 풀어 분리하지 말고 살짝 잠겨 걸려 있도록 함

완전히 다 풀어 코크를 제거해 버리면 라디에이터 뚜껑을 열렀을 때 수압때문에  물줄기가 길게 뿜어져 나와서 받친 그릇 밖으로 튀어버림
요로코롬




라디에이터 뚜껑을 열면 졸졸 흘러나옴
졸졸졸






2. 보조냉각수통 폐부동액 제거


보조냉각수통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하는 관 분리

손으로 슬슬 돌리며 잡아빼면 됨



고무관을 뺀 후 끝을 손가락으로 막고 아래의 대야에 조준해서

막은 것을 놓으면 폐부동액이 다 흘러나옴




3. 냉각수 주입


부동액통의 지시대로 수도물로 2회 순환시켜 배출시킨 후
3회에서 새 부동액을 주입 함
- 이렇게 해야 소요 부동액량을 줄이고, 폐 부동액 발생도 줄어듬
(*다음번에 꼭 이렇게 하자*)

코크를 잠금

보조냉각수통 라인을 끼움

깔대기를 사용해
라디에이터와 보조냉각수통에 냉각수(수도물/부동액)을 채움



라디에이터에는 한꺼번에 많이 붓지말고
들어가는 것을 보며 졸졸 부어야 더 빨리 들어감

들어가는 속도가 느려지면

패트병 깔대기의 주둥이에
라디에이터 구멍과 맞게
배관용 테플론을 감아 꽂음



깔대기의 1/4 정도만 채우고
차 시동을 켜고, 히터를 최대온도로 올림
계기판 수온계가 1/2 조금 못미치게 움직일때까지 시동 유지

깔대기에 냉각수를 너무 많이 채우면
엔진 진동과 올라오는 공기방울 때문에
부동액이 밖으로 튐

공기방울이 올라오면서 냉각수가 조금씩 들어감

더이상 공기방울이 올라오지 않으면
패트병 깔대기에 남은 냉각수를 주사기로 빨아내고
라디에이터 뚜껑을 닫은 후
수온계에 유의하며 시운전



시운전후 몇시간 방치하여
냉각수가 충분히 식은 후 보면
라디에이터 및 보조냉각수통의 냉각수가
줄어 있는 것이 보임

라디에이터 및 보조냉각수통에
냉각수를 "Full" 레벨까지 채움


수돗물 - 수돗물 - 75%부동액 순으로
총 3회 반복 하면 최종적으로
44% 부동액으로 채워짐

*수도물만을 채우고 너무 오래 방치하면 철(엔진블럭)-알류미늄(라디에이터) 전위차에 의한 갈바닉 부식이 생기므로 주의 할 것 (부동액에는 부식방지제가 들어있음)



실행



2017/5/10 냉각수 교체

2차에 넣을 새 부동액 - 1차교환(색이 살짝 어두움) 부동액 - 뺀 폐부동액


1회
라디에이터 벨브를 열었을 때 나온양+ 보조냉각수통에서 빠진양 : 3L +a(흘린양)
새로 집어넣은 양 : 50%부동액 약 3.2L

2회
라디에이터 벨브를 열었을 때 빠진양 : 약 2.6L  (보조냉각수통의 냉각수는 그대로  유지)
새로 집어넣은 양 : 40%부동액 약 2.6L

최종 부동액 농도는 45% 내외로 추정됨


다음 냉각수 교체 : 2019년 5월



뺀 폐부동액에 고무 부스러기가 보임


다음 부동액 교체시 라디에이터와 연결된 고무 배관 및 써모스탯 교환검토


계산


50%부동액에서 위의 방법으로 교환시 최종 부동액 농도
1회 : 물 3.3L + 자동차내 50%부동액  3.3L = 25% 부동액 6.6L
2회 : 물 3.3L + 자동차내 25%부동액  3.3L = 12.5% 부동액  6.6L
3회 : 75%부동액 3.3L + 자동차내 12.5%   3.3L = 44%부동액

44%부동액에서 위의 방법으로 교환시 최종 부동액 농도
1회 : 물 3.3L  + 자동차내 44% 부동액 3.3L = 22% 부동액
2회 : 물 3.3L  + 자동차내 22% 부동액 3.3L = 11% 부동액
3회 : 75%부동액 3.3L + 11% 부동액 3.3L = 43% 부동액


* 75%부동액 3.3L 제조에 필요한 부동액 원액량 : 2.475L




참고한 사이트


아반떼 살리기 대작전 - 부동액 교환 및 관련 부속품교체 DIY
http://m.blog.naver.com/comboybox/80208565274


냉각수(부동액) DIY 교체후기 +에어빼기+ 카센타도 잘안하는 중요한부분
http://ppomppu.co.kr/zboard/view.php?id=car&no=14622

냉각수 부동액 점검! 완전교환diy를 위한 준비
http://m.blog.naver.com/sky2463105/220237787889

순정 롱라이프 냉각수! 최고급 부동액 완전세척 교환 diy
http://m.blog.naver.com/sky2463105/220240118603



기타

광물질이 들어 있지 않은 증류수로 하면 더 좋다는데.....
18L 한통에 5~6천원 정도함

댓글

댓글 쓰기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올란도 냉각수 교체

아반떼HD 파워윈도우 메인 스위치 어셈블리 교체